
출처 : 케이팝 데몬 헌터스
미국 넷플릭스 오리지널, ‘케이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가 국제적인 인기를 얻고 있어요. 공개 직후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인도, 멕시코 등 26개국에서 1위에 올랐고, OST 또한 미국 1위를 차지했어요.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케이팝과 한국 무속신앙을 고전적인 히어로물의 구조에 매력적으로 덧붙인 작품으로, 글로벌 K컬처 팬덤에 성공적으로 어필했어요. 한국 문화를 소재로 한 작품이 오히려 해외 시장에서 먼저 반응을 얻어낸, 문화적으로도 의미가 큰 작품이기도 해요.

글로벌 차트를 점령한 ‘케데헌’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세계적인 걸그룹 ‘헌트릭스’가 무대에서는 K-POP 아이돌로, 밤에는 악령과 싸우는 퇴마사로 활약하는 이야기예요. 음악의 에너지를 이용한 '혼문'으로 악마를 퇴치한다는 설정으로, 그들의 노래는 팬의 마음을 울리며 악을 몰아내는 힘이 되는, 전통적인 히어로물의 구조를 가져가면서도 K-POP 시장 자체, 아이돌 산업의 구조, 팬덤 문화를 자연스럽게 담아내고 있어요.
'스파이더맨’을 제작한 소니 픽처스 애니메이션이 제작을 맡은 만큼, 화려한 연출과 영상미에 있어서 호평을 받았어요. 한국계 감독인 매기 강과 크리스 아펠한스가 공동 연출을 맡았고, 한국 제작진의 참여를 통해 외국어 더빙에서도 한국어만이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그대로 쓴다던가, 한국의 문화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고증에 충실했다는 평을 받고 있어요.

출처 : 케이팝 데몬 헌터스
K-POP 세계관을 넘어, 하나의 장르가 되다
그룹의 ‘컨셉’을 넘어, K-POP 이라는 장르 안에 ‘세계관’ 이라는 개념은 꾸준히 존재했어요. 방탄소년단의 BU 세계관, 에스파의 광야(KWANGYA)처럼요.
하지만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는 K팝이 글로벌 플랫폼에서 스토리와 세계관을 갖춘 하나의 문화적 장르로서 성공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가 되었다는 점에서 차별점이 있어요. K-POP 이라는 장르 자체가 하나의 지식재산권(IP)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했다고 보는 거죠.
넷플릭스 전 세계 41개국 1위, 전 세계 팬덤 커뮤니티에서 캐릭터 분석·2차 창작 열풍을 불러일으켰죠. 한국 문화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가 하나의 ‘트렌드’가 가 되는 날이 오다니, 한국 커뮤니티에서도 감개무량하는 반응이에요.
그렇다면,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실존 아이돌이 아닌 창작 아이돌 그룹을 주인공으로
2️⃣ 애니메이션이라는 포맷으로 처음부터 글로벌을 타깃
3️⃣ 뮤직, 캐릭터, 액션, 무속, 한국적 비주얼을 종합한 완전한 오리지널 세계관 IP
흥미로운 점은 이 IP가 팬에게만 통하는 내적 유니버스가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독립형 콘텐츠라는 점이에요. K-POP이라는 장르가 단순한 음악 장르를 넘어 많은 사람들이 편안하게 받아들이고 즐길 수 있는 문화적 장르가 되었다는 데서 큰 의미가 있어요.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주목해야 할 이유는 두 가지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어요.
첫 번째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음악 산업의 세계관 마케팅을 창작 애니메이션이라는 형식으로 독립 IP화한 첫 사례라는 점이에요. 즉, K-POP 속 세계관들이 서사를 이루어 하나의 스토리를 만들어냈고, 국제적으로 인기를 끌어낼 수 있음을 증명했기에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죠.
🎯 하나의 세계관이 있어야 팬이 따라붙는다
🎯 음악이든, 제품이든, 팬이 몰입할 ‘스토리’가 필요하다
결국 브랜드의 팬을 만들고, 팬들은 브랜드의 스토리에 공감하여 구매를 하고자 하는 하나의 커뮤니티가 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어요.

출처 : 케이팝 데몬 헌터스
두 번째는 스포티파이 미국 차트 1위, 넷플릭스 26개국 1위 석권, 빌보드 200 차트 8위 진입 등 BTS, 블랙핑크와 같은 글로벌 K-POP 톱스타들도 해내지 못한 성과를 이루어낸 이 ‘헌트릭스’ 와 ‘사자 보이즈’ 가 실존하지 않는다는 점이에요.
버추얼 아이돌, ‘플레이브’가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것과 같이 가상 아이돌의 가능성을 다시 한 번 검증한 셈이죠. 가상 아이돌은 스캔들이 날 걱정도, 재계약, 은퇴할 걱정도 없어요. 케이팝이 캐릭터 기반의 IP가 되면,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해요.
The Essentials
콘텐츠를 글로벌 시장에 알리기 위한 전략 🌎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인기몰이에 성공한 데에는 세계관 마케팅의 중요성, K-컬처의 대중성 등 여러 이유가 있어요.
하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매력적인 주제를 국제적인 입맛에 맞게 가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너무 낯선 주제와 낯선 스토리텔링은 소비자로 하여금 부담감을 앞세우고,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내는 데에 한계가 있겠죠.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팔리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글로벌 시장을 이해하고, ‘새로움’과 ‘익숙함’을 적절히 배합하는 감각이 필요해요.
1️⃣ 세계관 문화권에 대한 이해
미국, 유럽, 중남미 팬들은 이미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스트레이 키즈 등 아이돌의 세계관에 익숙해요. 서구권은 원래 마블 유니버스, 해리포터, 스타워즈처럼 서사형 콘텐츠 소비에 익숙한 문화이기도 하고, 이로 인해 캐릭터-스토리-상품이 연결된 콘텐츠에 대한 이해도와 수용력이 높기 때문에, K-POP 자체가 이러한 글로벌 트렌드에 완벽하게 들어맞는다고 볼 수 있어요.
2️⃣ ‘팬’들을 겨냥한 마케팅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트와이스 멤버들이 OST에 참여해, 기존 팬덤이 즉시 관심을 보이고 유입할 수 있었어요. 또한 캐릭터들도 실제 K-POP 아티스트를 모델로 하여 누가 누구랑 닮았는지 맞추는 SNS 밈 놀이가 인기였는데요, 기존 팬덤을 활용해 확산하는 구조를 만들었어요. 콘텐츠보다 먼저 팬들이 ‘이야깃거리’를 발견하게 만든 전략이었죠.
3️⃣ 비(非)한국인에게도 쉽게 설계된 스토리
영화 속 ‘악령 퇴치’ ‘이중생활’ ‘무대 위의 영웅’이라는 설정은 국적 불문 누구나 직관적으로 이해 가능한 보편적 플롯이에요. 이러한 구조 안에, 한국적 요소는 비주얼 또는 감초 역할을 하며 누구든 소화하기 쉽게 배치됐어요. 한국 문화의 이국적인 느낌은 살리면서도, 스토리는 한국에 대한 배경 지식이 없더라도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해요.
이번 스쿱의 뉴스레터를 통해 글로벌 시장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요. 궁금한 점이나 다뤄줬으면 하는 주제가 있다면 언제든지 말씀해주세요!
그럼, 다음 뉴스레터에서 만나요.

출처 : 케이팝 데몬 헌터스
A Final Note
SkoopMarketing
SkoopMarketing은 미국 시장에 대한 이해도와 체험형 액티베이션, 브랜드 스토리텔링, 전략적 실행력을 모두 갖추고 있는 종합 마케팅 에이전시로, A부터 Z까지 고객의 니즈에 맞는 팝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어요.
단순한 제품 판매를 넘어, 기억에 남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진 지금. 미국 현지에서 먹히는 브랜드를 만들고자 한다면 SkoopMarketing 과 함께해요!
Until next time, Thank you!

